2015년 8월 16일 일요일

유니티 스마트폰 해상도(가로세로 비율별)



스마트폰 해상도
멀티 해상도를 대응하기 위해 정리함


1. 해상도 순서
뚱뚱한 순서대로 아래로 내려갈수록 샤프해짐



  A. 3:4
     1536 x 2048(아이패드미니레티나, 아이패드에어,아이패드3,아이패드4)
     768 x 1024(옵티머스뷰, 아이패드1,아이패드2,아이패드미니)
  B. 2:3    :
     640 x 960(아이폰4),
     320 x 480(아이폰3, 옵티머스1)
  C. 10:16 :
     1600 x 2560(갤탭S, 넥서스10)
     1200 x 1920(G패드8.3, 넥서스7)
     800 x 1280(갤럭시탭10.1, 갤럭시노트1, G패드10.1,넥서스7)
  D. 3:5    
     768 x 1280(넥서스4)
     480 x 800(갤1, 갤2, 넥S, 넥원)
 
  E. 9:16   :
     1440 x 2560(갤럭시6,갤럭시노트4,G3,G4)
     1242 x 2208(아이폰6 플러스)
     1080 x 1920(갤럭시4,갤5,갤럭시노트3,옵티머스G프로,옵티머스G2,넥서스5)
     720*1280(갤럭시s2hd, 갤럭시s3, 갤노트2, 옵티머스G,갤럭시넥서스)
     640*1136(아이폰5)

2. 화면 비율 추세
   A : 3:4 (★)
   B : 10:16 (★★)
   C : 9:16 (★★★)

위 자료는 아래링크에서 참고함
스마트폰 해상도 링크

3. 비율별 캡쳐화면
    유니티상에서 같은가로 비율로 해놓고 캡쳐.


4. 결론 1- 작업시 고려할 점
   그냥 화면 비율에 맞게 다 늘리는 방법을 가지고 게임 작업을 하려고 하다가 이건 아닌 것 같은 느낌(이미지별로 확대축소가 맘대로 되어 구려보임)에 해상도별 대응으로 바꾸려고 함.
   위의 그림처럼 상하좌우에 있는 버튼들은 앵커를 버튼마다 각각 상하좌우로 붙이고 메인카메라의 Scaling with Screen size 옵션을 활성화 시키면 확대해도 회전해도 보기가 나쁘지 않음.
   좀더 공부해봐야겠다.
   하여간 나는 회전은 안하니까 조금 고민은 줄겠지만 우선 결론은 저 5개의 해상도에 대해서만 작업하면 된다는 것.

   하지만 이건 UI 에 대한 내용이며 실제 게임에서는 고민을 더 해봐야함


5. 결론 2
   x, y 비율별로 저렇게 있으므로 비율이 이상해 보이지 않는지 작업하면서 5개에 대해서 계속 확인을 해야 함
   이미지 제작과는 별개의 문제임.
 

5. 참고
    스마트폰 해상도 링크
    유니티 메뉴얼 스케일링 참고

댓글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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